29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조명산업 발전전략’은 침침한 국내 조명산업의 경쟁력과 미래를 밝히려는 ‘마스터플랜’이다. 조명산업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5년 기준으로 970억달러에 이른다. 시장은 매우 크지만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낮다. 조명 관련 수출은 2004년 기준으로 4억7300만달러로 세계 27위에 그친다. 더욱이 조명제품 수입은 6억9300만달러로 무역수지는 2억달러 이상 적자다. 조명 관련 업체가 7000개에 육박하지만 안방 격인 국내 시장마저도 오스람과 필립스, GE 등 다국적 기업이 70%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조명 시장 변화는 새로운 기회=상황은 열악하지만 조명 시장에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면서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70여년간 사용돼온 형광등을 발광다이오드(LED)·유기발광다이오드(OLED)·탄소나노튜브(CNT) 등 새로운 광원이 급속히 대체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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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현 산자부 디지털융합산업팀장은 “앞으로 10년 후인 2015년께는 형광등이 사라질 전망”이라며 “더 적은 에너지로 더욱 밝은 빛을 구현하려는 전통적인 조명 기술뿐 아니라 친환경, 감성 조명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새로운 조명이 대세를 이룰 전망”이라고 말했다. ○ 신문게재일자 : 2006/08/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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