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
색채학
1) 빛 : 우리의 눈으로 지각되는 대략 380~780nm의 파장을 가진
전자파
380nm이하의 파장은 자외선 / 780nm이상의 파장은
적외선
2) 물체의 색
물체자체가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광원에서 비추어진 물체 표면의 빛이 각 파장에 따라 어떠한 비율로 반사되는가의 결과에 따라 물체의 색이
달라진다.
① 표면색: 표면에 빛을 반사하여 나타나는 색
② 투과색: 색유리와 같이 빛을 투과하여 나타나는 색
③
분광반사율: 표면색을 흰색광으로 비추었을 때에 파장별로 빛을 반사하는 비율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
파장별 반사율, 이미지 스캐너의 색분해에서의 반사원리
④ 분광
투과율: 투과색의 파장별 투과율, 이미지 스케너의
색분해에서 투과분해 원리.
⑤ 색의 양상에 따른
분류
물체색: 물체가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색
표면색: 물체의 표면에 반사되어 보이는
색
투과색: 빛이 물체를 투과하여 나타나는
색
거울색: 거울처럼 평활한 표면에 비치는
색
금속색: 금속에 나타나는
색
공간색: 유리병속에 액체나 얼음처럼 3차원 공간의 투영한 부피가 느껴지는 색
간섭색:
빛의 간섭에 의해 나타나는 색(비누거품,
수면위의 기름 등에서 나타나는 무지개 색.
광원색:
전등,형광등,네온사인,신호등,촛불
형광색: 형광물질에 의한 색
2)빛에 대한
감도
① 암소시: 어둠속에서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청록광의 시감도가
높다)
② 명소시: 색차이를 감지하는 것(황록광의 감도가 높다/터널이나 광장,도로등이 조명에 사용)
③ 명순응: 어두운곳에서 밝은곳으로 나올 때 밝음에 적응하는 상태
④ 암순응: 밝은곳에서 어두운곳으로 들어갈 때 어둠에 적응하는 상태.
⑤ 색순응: 눈이 조명에 맞게 색광에 대하여 순응하는 현상
⑥ 항상성: 동일한 물체는 위치나 주위의 상황이 변하여도 거의 같은 크기,
모양, 밝기, 컬 러로 지각되는
현상
3) 영,헬름흘츠의 3원색
설 --- 빛의
3원색
뷰르스터 --- 색의 3원색
4) 색의
분류
① 무채색: 흰색에서 검정까지의 중간에 있는 여러 가지 회색층, 채도는 없고
명도만 있 다. 즉 유채색의 기미가 없는 계열의 색을 통털어 무채색이라 한다.
무채색은 차지도
따뜻하지도 않은 중성색 (회색)
② 유채색: 순수한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색, 어느정도 색감만 가지고 있으면
모두 유채색.
5) 색의 3속성과 색입체
① 속성: 색상 / 명도(밝기) / 채도(색의
맑기)
②
그레이스케일: 검정색과 흰색을 아래위에 놓고 감각적인 척도에 따라 균일한 단계를 내어놓은 명도의
기준척도.
6) 가법혼합
가산혼합이라고도 하며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 색광의 혼합으로 더할수록
밝아지는 혼색.
빨강 필터는 600~700nm/ 녹색필터는 500~60nm / 파랑필터는 400~500nm의 빛만을
투과하며 RGB를 혼색하면 흰색이 남는다. R+G=Yellow / G+Bl =
Cyan / R+G=Magenta
7) 감법혼합
감산혼합이라고도 하며 3원색은 Y,M,C이다.
색료의 혼합(그림물감,인쇄잉크,염료등)을로 섞으면 섞을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M+Y = Red / Y+C = Green / C+M = Blue
C+M+Y = K(Black)
3) 중간혼합
평균혼합이라고도 하며 회전혼합과 병치혼합이
있다.
① 회전혼합: 둘이상의 색을 회전판위에서 회전시키며 혼합한 색수와 관계없이
혼색의
v평균농도가 된다.
② 병치혼합: 둘이상의 색선이나 점이 서로 조밀하게 병치되어 인접한 색과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
의 중간혼색, 색면적과 거리에 비례되는 눈의 망막위에서 혼합되는 생리적인 현상.
병치감범 혼색은 점묘법,모자이크,직물의 색이나 독자적인
C,M,Y,K 하프톤 점을 바로 이웃하게 분포시켜서 원하는 혼합색으로 인식하도록 표현하는 원색인쇄에
이용.
4) 색의 표시법
① 색감각: 일정한 관측조건 밑에서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것
② 색지각: 일정한 관측조건없이 평상시에서 무의식적으로 색을 보는 것과 같이
모든 영향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③ 색 광: 지각적인 요소를 없애고 순수한 감각으로 받아들이는 색감각
④ 색 채: 지각적인 요소가 있는 관측조건에서 색자극을 특성으로 색지각,
색채의 표시체계를
표색계라하고 혼색계와 현색계로 분류.
☞ 혼색계: 색채(빛의색)을
표시하는 표색계. CIE표색계
☞ 현색계: 색채(물체색)을
표시하는 표색계, 특정의 착색물체 즉 색표의 표준이다.
먼셀표색계와 오스트발트
표색계.
⑤
먼셀표색계
현제 우리나라 공업규격으로 제정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교육용으로 채택된
표색계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라고 하며 HV/C이다.
⑥ 오스트발트
표색계
색량의 대소 즉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해 만들어진 체계
빛을 완전히
흡수하면 (Black), 완전히 반사하면(White),
완전한 색을 (Full Colocr: 순색)
C라 한다.
5) 색이 지각적인
효과
① 색의
대비: 어떤색이 다른색의 영향으로 인하여 실제와는 다른색으로 변해보이는 현상.
② 색의
동화: 어떤색이 인접한 주위의 색과 가깝게 느껴지는 경향
즉 옆에 있는 색과 닮은 색으로 변해보이는
현상
③ 동시대비: 두색이상을 동시에 볼 때 색의 3속성의 차이에 변화가 일어나는
대비현상
④ 명도대비: 명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밝은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어둡게 보이는 현상. 명도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하게
일어난다.
⑤ 색상대비: 색상이 다른 두색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
색상차가 크면 색상이 서로 거리가 먼쪽으로 변해 보이는 것.
⑥ 채도대비: 채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채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
즉 채도가 높은 색은 터높게, 낮은 색은 더 낮게 보인다.
⑦ 보색대비: 보색을 옆에 놓으면 그 무채색은 옆에 있는 유채색의 보색인 유채색의 기미를 보인다.
⑧ 계시대비: 계속대비라고도 하며 어떤색을 보고난 후에 다른 색을 보는 경우 먼저 본색의 영향
으로 다음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⑨ 연변대비: 어떤 두색이 맞붙어 있을때에 그 경계의 언저리가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이 3속성별로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
⑩ 면적대비: 면적의 크고 작음에 의하여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⑪ 한난대비: 색의 차고 따뜻함에 변화가 오는 대비.
⑫ 잔 상: 자극을 주어 색지각이 생긴후 자극을 제거하여도 그 흥분이 남아서 원자극과
동질 또는 이질의 감각경험을
일으키는 것. 정이 잔상과 부의 잔상이 있다.
⑬ 색의 진출
후퇴
고명도, 고채도, 난색계의 색의
진출, 팽창해 보이고
저명도,
저채도, 한색계의 색은 후퇴, 수축해
보인다.